정보화마을 나주 송촌한라봉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송촌한라봉마을 송촌한라봉 마을장터 마을관광 게시판 사랑방모임

    나주의 역사 중심지. 금성관

    금성관

    목사골 나주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금성관

    금성관은 나주목의 객사건물로, 고려-조선시대때 지방 궁실로써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殿牌)와 궐패(闕牌)를 모셔두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고을의 관리와 선비들이 모여 망궐례(望闕禮)를 올리며 중앙에서 내려오는 관리들을 양쪽의 익사(翼舍)에서 유숙하게 하던 곳이다.


    금성관은 나주목의 객사건물로, 고려-조선시대때 지방궁실로써 임금을 상징하는 전패(殿牌)와 궐패(闕牌)를 모셔두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고을의 관리와 선비들이 모여 망궐례(望闕禮)를 올리며 중앙에서 내려오는 관리들을 양쪽의 익사(翼舍)에서 유숙하게 하던 곳이다. 지방의 도읍지에 관아건물이 들어서면 일반적인 경우는 중심축선상에 동헌과 정문, 루문 등이 자리하고 주변에 육방관속의 건물과 내아들이 위치한다. 나주읍성내에는 나주목사내아(內衙), 관문(官門)인 정수루(正綵樓), 나주향교 등이 인근에 있다. 금성관 정문은 망화루였는데 일제시대에 없어졌다. 금성관은 조선 성종 18-20년(1487.4.12-1489.7.20) 동안 이유인목사가 2년여 동안 재직하면서 김춘경목사가 건립한 객관의 동헌인 벽오헌 옆에 금성관과 벽오헌 남쪽에 망화루를 건축하여 궁실의 구조를 갖추었다. 이후 선조 36년(1603)에 크게 중수를 하고, 고종 21년(1884) 박규동 목사가 3창을 했다. 최근에 와서는 1963년 9월에 보수하였고, 다시 1976년에 완전 해체하여 거의 원형에 가깝도록 복원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일제 강점기에는 창호,마루등 내부를 개조하여 나주군청 청사로 사용되면서 유리창문을 달아 쓰기도 했으나 현재는 본래의 모습을 찾았다. 금성관은 규모는 정면 5칸, 측면 4칸의 단층 팔작지붕이다. 그러나 칸넓이나 높이가 다른 건물보다 크게 되어 정청으로서 의 위엄을 더한다. 금성관의 공포형식은 익공형을 하고 있다. 원래 익공집은 궁궐이나 정전 등의 부속건물과 누각, 정자 등에 많 이 사용되었다. 조선중기 이후부터는 목조건물에 있어서는 다포 계와 주심포계가 혼용되다가 새로운 형태로 익공계 양식이 대두 되었다. 금성관은 고흥의 존심당과 함께 익공형식으로 관아건물 의 유사한 형식을 보여주고 있다. 내부는 모두 대청으로 꾸몄으며 우물마루를 깔았고, 대형의 막 돌초석에 약간의 배흘림을 둔 두리기둥을 세웠다. 내부에는 10개 의 내진고주(內陳高柱)를 세웠으며 기둥 위로는 주두(柱頭)를 얹 고 창방을 걸었으며 주칸마다 소로 2개 화반 1구씩 배치하였다. 공포는 주심포계 익공식으로 살미첨자와 끝은 쇠서로 되었고 행 공첨차를 두어 외목도리를 받게하였다. 가구는 내진고주 위로 대 량을 걸고 그 위로 동자주를 놓은 다음 종량을 얹힌 9량가(樑架) 로 되어 있다.창호의 구성은 중앙 세칸은 4개의 빗살문으로 되었 고 양쪽 퇴칸에는 빗살문 2개를 달았다. 측면 역시 빗살 창문으 로 중앙 2칸은 4짝, 양편 2칸에는 두짝이다. 금성관 공포구조는 나주향교 대성전의 공포구조와 비슷하여 조 선 중기 나주지역의 건축문화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자료이다.


    금성관 관련 문화재


    남고문

    남고문
    나주시 남내동에 위치. 사적 제 377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나주시 남내, 성북,금남, 향교동 일대에 돌로 쌓은 성을 나주읍성이라 하며, 동.서.남북에 성문을 설치하고 성안으로 들어오는 사람들의 출입을 통제하고 외적의 침입에 대비하였다. 읍성의 길이는 3,300m 이며, 1457~1459년에 쌓은 것으로 1993년 12월에 복원되었습니다.


    정수루

    정수루
    나주시 금계동 13-18번지에 위치. 문화재자료 86호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정수루는 조선시대 나주목 관아(官衙,동헌)의 정문으로 우복룡 목사가 (1602.10.3~1604) 건립하였다고 군지에는 기록되어 있으나 조선후기에 편찬된 여지도서에는 민백남 목사가 1753년에 건립한 것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점문

    동점문
    동점문은 나주 읍성의 동쪽문으로 문헌에 나타나는 최초 기록으로는 「고려사」열전 김경손전에 고려 고종 24년(1237) 이정년 형제가 백적도원수라 칭하고 담양에서 반란을 일으켜 광주 등지의 고을을 수중에 넣고 나주로 진출 나주성을 포위하고 전투하였다는 기록에 현문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당시 나주성의 규모가 상당했음을 짐작할 수 있습니다.




    01. 볼거리

    삼한지테마파크

    삼한지테마파크

    고구려,백제,신라의 삼국시대를 배경으로 하는 드라마를 제작하기 위한 프로젝트로 만들어진 삼한지 테마파크는 드라마 오픈세트이자 민속촌으로 기획되었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드라마 오픈세트장이며, 관광테마파크로 부상할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 역사적 고증을 거쳐 만들어졌습니다. 승마체험, 난타북체험,떡매치기체험,탁본체험,민속놀이체험등 다양한 체험활동과 주말에는 다채로운 공연이 열리고 있어 많은 내외국인이 찾고 있습니다.


    중흥골드스파

    중흥골드스파

    휴식과 레저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중흥골드스파&리조트는 콘도, 워터락, 골프장 시설을 갖추고 있는 테마파크입니다. 콘도는 국내 최고수준의 숙박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스파와 물놀이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워터락, 나주호를 바라보며 라운딩을 할 수 있는 골드레이크컨트리클럽이 있는 리조트입니다.




    01. 먹거리

    나주 곰탕

    예부터 5일장에서 시장 상인들이 많이 즐겨 먹었다는 곰탕은 뼈를 하루넘게 푹 삶고 그 국물에 머리고기와 양지 등을 넣어 끓인 음식으로 담백한 맛과 시원한 맛이 일품으로 부담 없이 먹을 수 있습니다. 뼈를 삶아 칼슘이 많아 영양식으로도 인기이며, TV방송으로도 방영되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유명한 곰탕집의 곰탕들 / 남평식당, 하얀집, 노안곰탕




    03. 숙박

    숙박집

    대표자 : 정수필

    · 주소 : 전남 나주시 성북동
    · 담당마을 : 전남 나주시 송촌 홍고추마을
    · 연락처 : 061-332-0516
    · 구비시설 : 에어컨, TV, 수세식화장실, 냉장고, 싱크대, 샤워시설




    04. 마을찾아오기

    버스로 오실 경우


    서울 센트럴시티
    - 요금 : 우등고속 23,400 원 일반고속 15,800원 심야우등 25,700
    - 운행시간 : 첫차 07:10 / 막차 18:35 하루에 6번 운행
    - 소요시간 : 4시간

    부산 사상터미널→ 광주 광천터미널
    - 요금 : 직행버스 9,900원
    - 운행시간 : 사상터미널 → 광양터미널(첫차 07:20 막차 20:30) 하루 12번 운행
    - 소요시간 : 2시간 20분

    광주 광천터미널 → 나주
    - 요금 : 나주까지 일반시외버스 2,200원
    - 운행시간 : 첫차 04:40 막차 22:05
    - 소요시간 : 45분

    나주터미널에서 송촌홍고추마을
    - 나주버스터미널 → 금성로 → 동신대 → 건제로 → 송촌홍고추마을


    기차로 오실 경우


    서울 센트럴시티
    부전역에서 나주역
    - 요금 : 무궁화호 18,200원
    - 기차시간 : 05:10 , 07:40
    - 소요시간 : 7시간

    나주역에서 송촌홍고추마을
    - 나주역 → 시청앞 → 동신대 → 건제로 → 송촌홍고추마을


    자가용으로 오실 경우


    서울
    - 소요시간 : 약 4시간 30분 총 거리 : 약 320Km
    - 서울 → 천안JC → 논산분기점 → 광산IC → 광산교차로→ 13번국도 → 평동산단 → 동신대 → 나주시 성북동 부산
    - 남해고속도로 → 마산 → 사천 → 광양IC → 광양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