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화마을 나주 송촌한라봉마을

  • HOME
  • 마이인빌
  • 메일
  • 고객센터
  • 사이트맵
  • 송촌한라봉마을 송촌한라봉 마을장터 마을관광 게시판 사랑방모임

    배 [Pear]

    배

    나주배는 영산강 유역의 양질의 토양과 최적의 기후조건 및 오랜 기술의 축적으로 그 우수성을 예로부터 인정받은 세계제일의 배로 당도가 높고 맛이 뛰어나 세계적인 상품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항상 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을 만들기 위하여 노력 하고 있습니다.

    나주배박물관

    나주배의 우수성을 국내외에 홍보함과 아울러 배의 역사와 변천과정, 보관방법, 재배기술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나주배 박물관은 나주배의 사계절 코너와 과수원 전경 등 나주배와 관련된 모든 자료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배과수원

    나주는 기후와 토질이 배 재배에 적합한 지역으로 인정받아 세계제일의 나주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재배면적은 2,985ha 이며 전국 배생산량의 16% 전남의 75%를 차지할 만큼 나주하면 배를 떠올릴 수 있는 많은 양의 배를 생산하고 있다. 특히 4월 중순이면 배꽃이 나주전지역에 눈에 덮힌 듯 장관을 이뤄 배꽃 사진 촬영 대회가 개최될 정도로 배로 유명합니다.


    나주배의 종류

    만항

    만항
    단맛과 신맛이 조화를 이뤄 고기를 먹고 난 후식으로 매우 좋은 만황은 생산이 한정 되어 있어 특별한 경우에만 맛볼 수 있으며, 10월말에서 11월초에 수확을 하고 저장성이 높아 이듬해에 공급할 수 있습니다.


    화산

    화산
    신맛이 거의 없어 달게 느껴지는 화산은 생산량이 많지 않아 직거래로 유통이 되어지며. 9월 중순에서 말쯤에 수확이 되어 추석을 전후로 유통되고 있습니다.


    만풍

    만풍
    단맛이 많고 신맛도 있어 최상급의 배로 평가되어 맛의 귀족이라고 불리워지나, 요즘 생산농가가적어 시장에서 보기 힘든 품종으로 9월 말에서 10월 초 사이가 가장 맛이 좋습니다.


    만수

    만수
    육질이 치밀하여 아삭한 맛이 좋은 만수는 저장 후가 더 맛이 좋아지는 품종으로 과피가 약하여 작은 상처에도 쉽게 검게 변하기 때문에 저장시 주의를 요하는 품종입니다.


    신고

    신고
    9월 말에서 10월초에 맛이 가장 좋고, 재배기술의 발달로 9월초부터 이듬해 5월까지 출하가 되나 일찍 출하된 배는 맛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한아름

    한아름
    생산량이 많지 않아 쉽게 구할 수 없으나 8월 중순에 출하가 가능하고 맛이 좋아 소비자 선호도가 좋아 지고 있는 품종으로 과피에 황금색 얼룩이 있으나 품질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추황

    추황
    10월 말에 출하되는 배가 가장 맛이 좋고 신맛과 단맛의 조화가 되어 품질이 우수하며, 내장저장된 과실 껍질에 검정색 반점이 나타나기도 하나 과육에는 이상이 없습니다.


    감천

    감천
    육즙이 부드럽고 과즙이 많은 품종으로 10월초에 가장 맛이 좋고 다 익어도 과피에 녹색이 남아 있어 싱싱한 배의 느낌을 느낄 수 있으나, 생산량이 많지 않습니다.


    미나리재배
    나주배 배수확 수확한 배 배과수원
    나주배 배수확 수확한 배 배과수원